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일단 업로드(Up load)

조원익 승인 2020.08.03 11:44:56 호수 593

공유
default_news_ad2

너튜브는 해 보고 싶은데...

변호사들 사이에서 너튜브(이것이 무엇을 지칭하는지 누구나 알고 계시지만, 특정 플랫폼에 한정하고 싶진 않아서, 동영상 플랫폼 전체를 가리키는 의미로 이하 ‘너튜브’라고 한다)는 큰 화두인 것 같다. 하지만 막상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그리고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지 고민만 하다가 시도도 못해 보는 것 같다. 필자 역시 1년 전에 선배변호사로부터 너튜브를 같이 해보자는 제안을 받았는데, 시간의 부족과 콘텐츠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시작을 못하고 있었다.

필자의 경우, 1년 전에 법률방송 TV에서 촬영한 ‘법률정보 SHOW’라는 코너가 너튜브에 업로드되어 있기는 했지만, 방송사 사정으로 코너가 폐지되고 더 이상 업로드가 안 된 상태였다.

우선 소비자가 되어 보아야 한다

너튜브를 시작하려면 일단 너튜브의 소비자가 되어볼 필요가 있다. 필자는 두 아이를 키우는 아빠로서 너튜브의 소비자가 되기 시작했다. 필자의 집에는 TV가 없는 대신, 너튜브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유익한 영상 매체를 선별하여 보여주었는데, 중간중간 광고가 나오는 것이 싫어서 교육비로 생각하고 광고가 없는 유료서비스를 신청하였다. 그러다가 이미 지출한 비용이 아깝다는 단순한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아이들이 너튜브를 보지 않는 시간과 필자가 출퇴근하는 시간을 이용해서 너튜브를 시청하였다. 이게 필자와 너튜브의 첫 만남이었다.

그런데 출퇴근 시간에 너튜브를 시청하니, 성인에게도 유익한 콘텐츠가 많았다. 처음에는 영화 줄거리 소개 영상을 주로 보다가, 육아 관련 영상들도 보고, 최근에는 실내건축(인테리어) 공사를 하게 되어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았다. 너튜브는 새로운 ‘재사회화’의 기회를 제공했다. 이렇게 너튜브의 소비자가 되면서 필자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찾아다니기 시작했다.

나도 한 번 해 볼까?

제작자가 그래픽, 자막, 편집에 공을 많이 들인 영상은 당연히 질이 높고 도움이 된다. 그러나 그렇게 많은 공을 들이지 않은 영상이라도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었다. 집을 수리하신 어떤 주부님의 영상을 보았는데, 별다른 편집 없이 사진을 찍고 자신의 목소리로 ‘왜 이렇게 수리했는지’를 담담하게 이야기하는 영상이었다. 너무 많은 정보로 정작 필자가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할지 잘 모를 때, 실제 경험담을 가지고 느낀 점을 이야기해 주는 콘텐츠가 더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었다. 별다른 편집기술이 없어도, 전문적인 내용이 아니어도, 담담함 경험담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필자도 한 번 시도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드디어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패러다임이 변화한 순간이었다.

복잡한 편집은 천천히 익히면 된다

필자는 쓸데없이 고퀄리티 핸드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작 활용하는 것은 전화, 문자 연락, 사진촬영, 웹서핑 등이 전부였다. 핸드폰 제작사는 다양한 동영상 편집 기능이 있다고 홍보한 제품이었는데 사용한 적이 없었다. 그러다가 필자가 인테리어 건축을 하면서 ‘증거자료’로 남겨놓기 위해 여러 가지 영상을 찍어 놓은 것이 있었고, 그걸 너튜브에 올려보자고 생각했다. 혹시 인테리어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분이 찾아보고 도움이 되면 그 정도로 족하다고 생각했다.

처음에는 단순히 영상을 이어붙이기만 하다가, 음악을 입히고, 자막을 입히고, 화살표 등의 그래픽을 넣다가, 마침내는 동영상 속에 사진이나 다른 동영상을 입히는 오버랩 기능까지 익숙해졌다.
 


전문가로서의 부담은 버려야

인테리어 공사 과정을 영상으로 업로드하고, 편집의 내공도 쌓이다 보니, 이 과정이 끝나면 변호사로서의 콘텐츠도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 생각이다. 변호사 콘텐츠 중 가장 인상 깊은 유튜버는 ‘차산선생’님이다. 대법관을 역임하신 분께서 직접 유튜버가 되어 여러 가지 법률상식을 설명하는 콘텐츠이다. 최근 7. 9.자로 ‘펀드의 불완전판매’라는 영상이 업로드되었는데, 탐방객이 지나다니는 산책로에서 탐방객의 호기심 어린 눈초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촬영된 영상이다. 너튜브는 이렇게 부담 없이 시작해야 하는 것 같다.

변호사로서의 생업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자기 PR 수단으로 너튜브를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콘텐츠와 편집에 대한 부담이 크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그 부담감을 떨쳐야 너튜브를 시작할 수 있는 것 같다. 일단 자신의 일상을 별다른 편집기술 없이 너튜브에 올리고, 자신의 얼굴을 내세우기 어렵다면 일단 목소리부터 영상에 올려보는 시도부터 시작해 보면 어떨까 생각한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큰 부담 없이 사진을 올리는 것처럼 말이다.

동영상 플랫폼에 익숙해지면 전문성은 자연스럽게 드러날 것

일기를 쓰다가 수필을 쓰고 나중에 논문을 쓰는 것처럼, 셀카를 찍다가 욕심내서 작품 사진을 찍는 것처럼, 동영상 콘텐츠를 올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에게 강점이 있는 전문성이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별 변호사님의 ‘전별 변호사의 노동법과 일상’이라는 채널이 좋은 시도라고 생각하는데, 노동법 박사로서의 전문성을 업무 중간중간 경험하면서 영상으로 조금씩 만들어서 업로드하고, 일상에서 느낀 감성적인 영상도 자연스럽게 업로드하면서 너튜브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맺으면서

결국, 필자가 하고 싶은 말은 ‘시작이 반이다’라는 것이다. 전문가로서의 부담을 잠시 내려놓고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고 영상이라는 매체에 익숙해지다 보면 자연스럽게 본인이 가진 강점을 영상으로 풀어내는 재주는 스스로 터득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소위 “대박”나는 콘텐츠가 생길지도 모른다. 이 글이 너튜브에 관심이 있는 회원님들께 작은 응원이 되길 바란다.

조원익 변호사
●법무법인(유) 로고스

조원익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글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글 및 최근글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