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명나는 변호사 업계를 꿈꾸며

우지훈 승인 2021.10.05 16:04:39 호수 607

공유
default_news_ad2


 안녕하세요, 존경하고 사랑하는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원 여러분. 김정욱 회장님을 모시고 제96대 집행부로 일하고 있는 재무이사 우지훈 변호사입니다. 삼가 인사 올립니다.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지났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사랑하는 가족들과 쉽사리 만나기 어려운 시기이지만, 많은 회원 여러분들께서 오랜만에 가족, 친지분들과 정을 나누고, 따뜻한 시간을 보내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려운 업계의 현실 속에서 하루하루 고생 많으셨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돌아오셨기를 간절히 바라 봅니다.

 완연히 가을로 접어든 가운데, 하늘도 무척이나 청명합니다. 가을 하늘처럼 늘 회원 여러분들께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라지만, 회무를 하며 업계 전반을 살펴보면, 마냥 미소 지을 수 없게 만드는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이 우리 앞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한 플랫폼 기업들이 변호사 업계를 호시탐탐 잠식하려 들고 있고, 유사 직역들의 직역 침탈 시도가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날로 늘어가는 변호사 숫자 앞에 법조 시장의 크기는 여전히 정체 중이고, 새로운 일거리 또한 쉽사리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변호사들의 목소리가 정부와 사회에 제대로 닿지 않고 있고, 변호사 제도를 위협하는 부당한 입법안들이 국회에 버젓이 제출되고 있습니다. 뉴스나 신문을 구석구석 살펴보아도, 변호사 업계에 즐거운 소식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정말로 변호사로서 일할 맛이 나지 않는 시대입니다.

 정체성이 흔들리는 위기의 시기에, 새삼 변호사 제도의 취지와 가치를 다시 돌아보고자 합니다. 변호사는 공공성을 지닌 독립된 법률전문직으로서 국민의 기본적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며 사회질서 유지 및 법률제도 개선에 봉사하여야 합니다. 변호사단체는 법원, 검찰과 함께 법조삼륜의 한 축으로 헌법에 근거를 두고 국가의 수사 · 재판 등 사법업무를 담당하는 준사법기관이고, 오랜 시간 동안 국민의 인권옹호와 민주발전에 큰 기여를 해 왔습니다.

 이러한 변호사 제도는 법치주의를 온전히 구현하기 위한 우리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근간이라 볼 수 있고, 그 본연의 취지를 달성하기 위하여 변호사 업계는 늘 건전하고 건강하게 운영되어야 합니다. 변호사단체는 회원 모두를 위해 변호사 제도 본연의 취지를 굳건히 지켜 나가야 합니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변호사법에 따라 변호사의 품위를 보전하고, 변호사 사무의 개선과 발전을 도모하며, 변호사의 지도와 감독에 관한 사무를 하기 위하여 설립된 단체입니다. 제96대 집행부는 변호사 제도 본연의 취지와 가치를 충실히 지키고, 회원님들께서 품위를 보전하며 각자의 업무에 오롯이 매진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변호사소개 플랫폼의 불법적인 영업행태를 근절하고, 각종 직역 침탈 행위에 단호하게 대처하며, 법조 시장의 확장과 새로운 일거리 창출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습니다. 변호사 배상책임보험, 경유회비 할인 등 각종 복지정책도 끊임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96대 집행부는 회원님들께서 신명나게 일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낮은 자세에서 겸손한 마음으로 끊임없이 노력하고 봉사하겠습니다. 늘 회원님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외되는 회원님들이 없도록 구석구석 꼼꼼히 살피고 챙기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모두 행복과 평안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 10.
제96대 서울지방변호사회
재무이사 우지훈 올림

우지훈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글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글 및 최근글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