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서울지방변호사회 유튜브를 소개합니다!

이인철 승인 2022.04.05 11:19:37 호수 613

공유
default_news_ad2


이제는 미디어영상 시대!

 정보와 지식의 시대입니다. 예전에는 신문, 잡지, TV 의 시대였다면, 이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인터넷 포털에서 정보를 얻는 시대로 변화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인터넷, 특히 유튜브 등 동영상 서비스 시대로 변하고 있습니다.

 홍보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사 제품을 홍보하는 채널도 신문, TV에서 인터넷 포털 시대로 변하더니, 최근에는 유튜브 등 영상 콘텐츠에서 회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습니다.
 

홍보의 중요성!

 변호사도 홍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본인의 실력이 좋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이 이를 알 수 없다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홍보 방법 중 기존의 TV 및 신문 광고와 지하철 광고 등의 홍보 방법은 비용도 고가이고, 홍보의 노출 빈도수도 낮은 데 반해, 유튜브를 이용한 홍보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원할 때 언제든지 홍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변호사가 유튜브나 홍보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홍보가 필요 없이도 잘 되는 변호사와 적성에 맞지 않은 분들은 굳이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홍보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혹 방송이나 유튜브 활동을 하는 것을 비난하는 분들이 있는데, 굳이 다른 사람의 활동을 비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변호사가 골프 등의 취미활동을 하는 것을 비난할 필요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홍보가 필요한 분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거나 도움을 주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은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서울지방변호사회 유튜브 제작 과정!

 이에 1인 미디어를 통하여 정보를 얻고 공감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서울지방변호사회도 유튜브를 활용하여 국민들과 적극 소통함으로써 법정단체로서의 위상을 제고해 나가고자 유튜브 콘텐츠 구성과 기획 및 홍보 등에 일가견이 있는 위원들과 함께 미디어홍보특별위원회를 신설하였고, 서울회의 위상 제고 및 국민과의 적극적 소통을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 구상, 촬영, 업로드 방식 등을 지속적으로 기획하며 영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은 기획, 촬영, 편집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획은 위원회 회의에서 위원장과 위원들의 아이디어 회의를 거친 후에 결정합니다. 회의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활발하게 토론을 하며 위원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최대한 반영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회의뿐만 아니라 단체 카톡방을 개설하여 활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촬영 녹화와 편집은 외부업체에 맡기고 있습니다. 이제 막 첫 발을 내디딘 서울지방변호사회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와 영상 조회 수 등 증가를 위해, 회원들과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다양한 주제들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으며, 지속적 영상 업로드를 위하여 단체 촬영, 개인 촬영, 위원 위촉 등 다방면으로 노력 중에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월 1회 위원회 개최 시마다 흥미로운 주제로 단체 촬영을 진행하고 있으며, 새로이 구성된 위원들의 활발한 참여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몇 개의 영상이 업로드된 상태이고, 정기적으로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할 계획이며, 콘텐츠의 주제는 법률과 관련된 내용 이외에도, 일반인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다양한 주제로 국민들에게 다가갈 예정입니다.

 서울지방변호사회 유튜브 채널이 자리를 잡는다면, 장기적으로 서울회의 홍보 예산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며, 유튜브를 이용하여 서울회를 알리는 건 물론이고, 국민들에게 변호사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콘텐츠 내용은?

 미디어 콘텐츠 내용은 정보와 재미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변호사는 법률전문가이므로 법률정보만 제공한다고 생각하는데, 딱딱하고 어려운 법률내용만 방송한다면 아무도 시청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변호사 전문분야인 법률을 기초로 하면서 관련한 다양한 분야를 재미있게 골고루 다룰 예정입니다.
 

마치며...

 요즘 우리 변호사들이 정말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가뜩이나 힘든데, 변호사 수는 계속해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시장은 침체되어 있어 미래는 불투명합니다. 이 위기를 단합하여 극복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변호사님들 모두 힘내시고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인철 변호사
● 법무법인 리

 

 

이인철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글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글 및 최근글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