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아직도 가야 할 길

송혜미 승인 2021.10.05 11:01:30 호수 607

공유
default_news_ad2

- 아직도 내가 가야 할 길... 나의 인생의 길...


 사람들은 모두 한 번의 인생을 산다. 인생이라는 것은 쉽지 않아서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사람은 희로애락을 경험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모건 스콧 펙 박사는 인생은 고해라고 말한다. “인생이라는 것은 문제와 고통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라고 박사는 말한다.

 삶에서 마주치는 고통과 정면으로 맞서고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데 필요한 ‘자기훈육법’에 대해서 『아직도 가야 할 길』의 저자 모건 스콧 펙 박사는 심리치료 현장에서 만나 성공적으로 혹은 실패로 끝난 환자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건강한 삶을 향한 진화 과정에 필요한 요소들을 명쾌하게 분석하여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제1부에서 가장 크게 공감했던 부분은, 문제 해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통의 경우에 생각하지 못하고, 어서 빨리 이 상황에서 탈피하고 싶어서 어떠한 성급한 결론을 내리고 그것은 다시 다른 문제를 발생시키는 악순환을 만들거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나아간다. 그것은 내가 항상 문제를 직면하기보다는 박사의 말처럼 시간을 들여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도피하려고 했던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직면하고, 시간을 들여서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보다는 빨리 해결하고자 성급한 미봉책을 마련한다고 했다. 그것은 책임도 지지 못하는 행위이고, 현실을 바로 보지 못하는 것이다.

 제2부인 사랑의 장은 다른 장에 비해서 더 많은 것을 공감할 수 있었던 부분이다.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상실을 두려워하기보다는 독립이라는 모험을 시도할 줄 아는 사람들이다. 이것은 부모로부터 자신이 어떤 행위를 해도 버려지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진 사람이 취할 수 있는 태도이다. 사랑은 책임을 지는 것이다. 또한 사랑은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제3부에서 저자는 종교에 관해서 말하고 있다. 종교 역시 사람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사람은 누구나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데, 세계관은 인간의 정신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그런데 이 세계관은 종교에 의해서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자신이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무의식 속에서 무신론자인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인 경우도 있다. 저자는 무의식 속의 그것을 찾아내어서 환자를 치료하는 데 돕는다고 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시선을 바꾸어서 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 우리는 육체적 질병의 원인에 대해 대단히 많은 것을 알고 있으나, 육체가 건강을 유지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거의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고통받는 것에 대해서만 생각하지, 우리가 얼마나 은총을 누리고 있는지에 관해서는 생각하지 못한다. 이것은 우리가 참으로 생각해 볼 문제이다. 사람들은 어려운 일이 닥치면 어려운 일이 닥친 것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내 주변의 좋은 일들에 대해서 생각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감사하기보다는 불평하는 일이 더 많다. 하지만 시선을 조금만 바꾸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줄곧 내가 좋은 상담치료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많은 부분을 나와 같은 문제를 가지고 다른 사람들도 살아가는구나 하는 생각에 공감했다. 바삐 돌아가는 이 시대에, 우리네 변호사들은 항상 다른 이들의 이야기는 들으면서, 나 자신의 이야기는 스스로 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나와 그런 변호사님께 권하고 싶은 책이다.
 

송혜미 변호사

송혜미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글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글 및 최근글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